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

적금(적금의 이자계산) vs 배당금(삼성전자 우선주, 효성) 본문

재태크

적금(적금의 이자계산) vs 배당금(삼성전자 우선주, 효성)

놀러갈래 2020. 2. 9. 20:06

이번 시간은 일상적인 재테크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포스팅하는 내용입니다.

저는 재테크의 대부분을 적금 방식으로 하였지만 재태크의 50%를 배당방식으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높은 이율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을 생각하다가 발견한 방식입니다. 

각각의 일반적인 경우를 비교하며 진행 하겠습니다.

 

1. 적금 이율과 년간 적금소득

 

많은 사회초년생 들이 돈을 벌어드리기 시작하며 적금으로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하였고 이러한 적금방식을 선택하며 느낀것은 적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며, 돈을 벌기위해 사용하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우리나라의 제 1 금융권 은행의 일반적인 적금 금리가 몇 퍼센트일까요?

 

<출처 : 뱅크 샐러드>

 

위 금액은 매월 100만원 기준하여 적금금리를 계산후 불로소득인 15.4%의 세금을 제외한 것입니다.

약 적금순위 1위에 해당하는 국군장병을 위한 IBK장병 내일준비적금을 제외하면 약 3%때 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3% ~ 5%의 우대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는 적금 상품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드는 적금상품의 예시는 누구나 들 수 있는 적금상품을 선정하여 비교할 것이므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달에 100만원 씩 약 1200만원으로 계산하였을 때 3%를 적용하면 약 36만원이라고 생각하지만 실 수령액은 약 164,970원이 됩니다.

이율이 3%라고 생각을 하였지만 3%가 나오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적금금액이 적립식이기 때문입니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

 

예를 들어 월 100만원의 금액을 적금으로 저금하였을 경우 첫 100만원에는 3%의 이자를 그 다음 달은 약 2.75% 으로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그림을 보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총 12,164,970 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 제로 수령 받는 금액을 생각해 보면 약 1.014% 가 나오게 됩니다. 약 3%의 이율이라고 생각하였던 적금의 절반도 되지 않는 이율입니다.

 

2. 적립식 배당금 계산

 

적립식 배당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변동되는 주식의 가격을 평균으로 유지하기위해 적금방식으로 매달 배당 주식을 사드리는 방식입니다.

 

본론으로 넘어가 어떤 방식으로 배당금이 선정되고 어떻게 이율을 선정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목을 보면 제가 예로든 주식은 삼성전자 우량주와 효성입니다. 삼성전자의 주식은 배당이율이 약 3%정도로 낮지만 안정성이 높은 주식입니다. 반대로 효성의 경우는 효성이 주는 배당금 대비 주식의 가격이 낮아 이율이 6.7%까지 나타나기 기 때문에 선정을 하였습니다.(과거 급등락사례가 많아 조금은 위험할 수 있는 주식입니다.)

 

주식에 배당금을 왜 주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주식으로 회사에 투자를 하게되면 기업은 그돈을 이용하여 공장설비나 새로운 분야의 진출 등으로 기업 자체에서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렇게 기업이 투자를 통해 수익을 벌어들이면 약 2%에서 많게는 8%까지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것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주식도 배당세가 존재하며 약 15.4% 수준입니다.) 

 

 

<출처 - 네이버 >

 

오는 2020-02-09 기준 각각의 가격을 통해 배당금액에 대한 이율을 알아 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작년 배당금 기준 약1417원 이었습니다. (삼성은 배당락에 대비하여 분기별로 지급)

효성의 작년 배당금은 5000원 입니다. (연말 지급 1월 배당락이 매우 큽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우의 경우 2.76 % 효성의 경우 6.68%의 현재가 기준 이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기업의 등락을 고려하여 3%와 7%의 수준으로 진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실수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 주식 모두 적립방식으로 1200만원의 투자를 하였을 경우 배당이자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1년후 주식의 가격이 변동을 함에따라 등락이 반드시 존재함)

 

삼성전자우의 경우 약 1200만원 기준 235주로 계산을 하고 효성의 경우 160주로 계산을 하겠습니다.

 

삼성전자우: 235*1417*(1-0.154)= 281,713원의 이자가발생합니다.

효성: 160*5000*(1-0.154)= 676,800원의 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는 배당금 및 배당지급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https://retriever12.tistory.com/67

 

[재태크]배당 지급일 확인하는 방법(Feat. Investing App)

"돈이 돈을 벌게하라" -하버드 심리수업 中 한국은행 금리가 0.5%까지 떨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재태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배당금을 주는 회사를 찾거나 혹은 배당일을 확인하거�

retriever12.tistory.com

 

 

 

 

 

 

어떤 재태크 방식이나 리스크가 존재하며

본인의 선택에 따라 안정적인 적금이나 리스크가 있는 주식 배당금투자의 책임을 지며 

더 많은 소득을발생시킬 수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긴글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한, 배당률과 관련된 글의 링크를 걸어 두겠습니다.

https://retriever12.tistory.com/35

 

배당률이 상승하는 회사 VS 배당률이 가장 높았 던 회사 (Feat. KT&G vs 한국기업평가)

이번 시간은 일상적인 재테크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포스팅하는 내용입니다. 지난시간 적금과 배당금에 대한 포스팅에 힘입어 2탄을 제작 하게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을 시작하기 전 다양한 회사를 찾아보았고,..

retriever12.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