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

전압의 다른 이름(Feat. 선간전압, 상전압, 전위, 전위차) 본문

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전기기사를 공부하는 필기노트

전압의 다른 이름(Feat. 선간전압, 상전압, 전위, 전위차)

놀러갈래 2020. 2. 17. 22:14

이번 시간 포스팅 할 내용은 전압의 다른 이름들을 정리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은 공간을 마련 하였습니다. 

전기를 시작하면서 가장 기초적이지만 많이 헷갈려하는 

전압의 이름들에 대해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위 vs 전위차

 

선간전압과 상전압에 대해 이해하기 전 먼저 전위와 전위차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위는 단위 전하가 가지는 전기적 위치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그림을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전위는 전하가 갖는 위치에너지로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고, 전위차는 각 전하가 갖는 위치에너지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조금 더 세밀하게 들어가 전하를 이용하여 어떻게 위치에너지를 표현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전위의 사전적 의미는 전기장에서 단위 전하를 기준점에서 일정 지점까지 옮겨오는 데 필요한 일 혹은 에너지로 정의 합니다.<출처 : 네이버 사전>

 

이 말을 그림으로 표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전위차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위의 식을 통하여 Va-Vb를 해주면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조금은 까다로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전위와 전위차가 어떻게 발생되는지 알기 위해 한 번쯤 알아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2. 선간전압 vs 상전압

 

이번에는 선간전압과 상전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간전압은 두 상간의 전압의 차를 의미하며 상전압은 한 상에 걸리는 전압을 의미합니다.

 

그림을 통해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즉 상전압은 각 상에 걸리는 전압이므로 Va, Vb, Vc 의 전압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선간전압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각 상을 상전압이라 하였을 때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root3배가 차이나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우리가 암기하고 있는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root3배 라는 식이 생성됩니다.(Y결선 내에서)

 

이번 시간을 통해 4가지의 전압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같은 볼트[V]로 나타내지만 각기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