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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선지락사고와 페이저 분석(Line to Line Ground Fault & Phasor Analysis) 본문
2선지락사고와 페이저 분석(Line to Line Ground Fault & Phasor Analysis)
놀러갈래 2019. 11. 24. 13:57이번 시간은 2선 지락사고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선 지락사고나 선간단락사고 처럼 빈도 수가 높지는 않지만
계전기에서 나타나는 페이저도가 특별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2선지락사고 파헤쳐보기
2선지락사고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선간단락과 지락사고가 동시에 일어난 case라 생각한다면 이해하기 쉬울것 입니다. 이어서 고장시 Factor의 변화(사고 조건)은 Va=Vb=0, Ia=0으로 간단합니다. 그 다음은 대칭분의 전압,전류를 찾아보겠습니다.
2. 대칭분의 전압, 전류
V1과 V2를 구하는 방법이 단락사고와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셨나요? (기억이 나지 않는 다면 한번 집고 넘어가요)
이어서 발전기의 기본식을 이용하여 대칭 전류분도 구해보겠습니다.
여기서 Z를 통분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3. 비대칭분의 전압, 전류
이어서 대칭분 전압 전류를 이용하여 비대칭분 전압을 구해 보겠습니다.
이어서 비대칭분 전류입니다.
마지막은 Phasor Diagram을 구할 차례입니다.
4. Phasor Diagram 및 분석
이번 그림은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Z의 값에 연연하지 말고 위상으로만 값을 찾으려 한다면 저런 페이저 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이 회로에서 Z는 X성분이 높다는 것을 기억하고있습니까? 그렇다면 조금 편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Z1=Z2=Z0를 가정하여 (사실상 Z0는 비슷하지 않음) 연산자에 붙은 임피던스를 소거시킵니다. 이후 연산자와 남은 리액턴스의 위상 값을 이용하여 위상을 고려한다면 저러한 페이저도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2선 지락사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Io가 약 90도의 위상을 가진다.
두 번째 Vb=Vc=0 의 값을 갖는다.
세 번째 영상, 역상, 정상의 전압은 위상과 크기가 같다.
이상입니다. 궁금한 점이나 이상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나 댓글을 통해 알려 주신다면 더욱 더 좋은 글을 만들어 낼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시간에 연산자 연산에 대한 각도를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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