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

PT : 계기용 변압기, CT : 변류기(FEAT. CTT, PTT의 용도 ) 본문

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전기 이론&실무 메모장

PT : 계기용 변압기, CT : 변류기(FEAT. CTT, PTT의 용도 )

놀러갈래 2020. 4. 6. 20:49

이번 시간은 전기실무를 하지 않으면 생소할 수 있지만 

전기기사나 전기공사기사를 공부하다 보면 한 번씩 나와 궁금증을 자아내는 

CTT와 PTT에 대해 알아 보고, 계기용 변압기와 변류기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CTT,PTT에 대해 알아보기전 먼저 CT와 P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계기용 변압기 (Potential Transformer)

 

계기용 변압기는 고전압을 저전압으로 변성하여 계측기나 계전기 전압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기기입니다.

또한 여러 계기(전압계, 전력계, 트립코일 등)에 전원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큰 전압을 그대로 계전기가 PT없이 받을경우 쉽게 소손되거나 변압기 유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계기용 변압기의 2차측은 일반적으로 110V이며 일부 120V를 유지하는 곳도 존재합니다.

 

주의사항!

PT를 점검하거나 테스트를 할 경우 2차측을 단락시켜서는 안됩니다. (점검 시 PT 2차측 개방!) 일반적으로 PT는 부하와 병렬로 결선을 하기 때문에 2차측이 단락될 경우 PT를 통해 과전류가 흘러 PT를 소손시키며 사고를 유발하게 됩니다.

 

1-2. 계기용 변압기와 퓨즈

 

계기용 변압기의 1차측, 2차측 모두에 퓨즈가 시설 됩니다.

1차측에 시설하는 퓨즈는 선로를 통해 들어오는 과전압으로 인한 사고를 대비하여 PT를 보호하기 위해 시설하며 2차측에 시설하는 퓨즈의 경우 PT 2차측 단락시 사고가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설 됩니다.

 

2. 변류기 (Current Transformer)

 

변류기는 대전류를 소전류로 변성하여 계측기나 계전기 전압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기기입니다.

계기용 변압기와 마찬가지로 계기에 전원을 공급하며 CT없이 계전기가 큰 전류를 받게 되면 쉽게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변류기의 경우 2차측은 5A로 하며 간혹 1A를 수급받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주의사항!

CT를 점검 및 테스트를 할 때 2차측을 개방시켜서는 안됩니다.(점검 시 CT 2차측 단락!) 그 이유는 CT의 경우 PT와 달리 부하와 직렬로 연결되어 CT를 개방하였을 때 과전압이 유기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2 변류기의 변류비 구하는 법

변류기의 변류비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3. CTT와 PTT

CTT와 PTT는 CT와 PT를 테스트할 경우 단락 개방을 혼동하여 발생하는 사고를 막기위해 배전반 내부에서 CT는 직렬결선 PT는 병렬결선을 하여 단자대로 만들어 놓은 테스트부 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CTT와 PTT의 단자대에 OMICRON과 같은 전류를 흘리는 시험기기를 단자대(CTT, PTT)와 연결 시켜 계전기 및 차단기 시험을 용이하고 안전하게 하자는 취지에서 고안해낸 부분입니다.

 

사진을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CTT사진
PTT사진

 

 

위의 CTT와 PTT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결선을 하여 전자식 계전기에 포함된 CT와 PT를 점검하게 됩니다.

 

 

추후 시간에서는 OMICRON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OMICRON의 사진을 끝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