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

전력측정 방식 : 2전력계법 (Power Measurement Method) - Part.2 본문

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전기기사를 공부하는 필기노트

전력측정 방식 : 2전력계법 (Power Measurement Method) - Part.2

놀러갈래 2020. 5. 13. 22:28

이번 시간은 지난시간에 이어 2전력계법의 측정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 리마인드를 위한 3전압계법과 3전류계법의 링크를 남겨 두겠습니다.

https://retriever12.tistory.com/59

 

전력측정 방식 : 3전압계법, 3전류계법(Power Measurement Method) - Part.1

이번 시간은 전기기사 실기 문제를 다룰 때 자주 등장하는 3전압계법과 3전류계법 그리고 2전력계법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해 보았습니다. 서론은 간단히 하고 본론으로 넘어 가겠

retriever12.tistory.com

먼저 2전력계법 3전압계법이나 3전류계법과 달리 3상 전렭을 측정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전기기사를 공부하다 보면 한번 씩 마주할 수 있는 문제이며, 순간의 실수로 쉽게 

점수를 잃기 쉬운 문제이기도 합니다.

 

서론은 이쯤하고 본론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2전력계법

 

2전력계법은 다음과 같이 시설됩니다. 

  

2전력계법은 이 처럼 2개의 전력계를 시설하여 부하에 걸리는 유효전력, 무효전력, 피상전력, 역률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 2전력계를 통해 다음과 같은 값들을 알아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유효전력

유효전력 P

W1과 W2를 이용하여 유효전력을 나타내기 위해서 먼저 전압과 전류의 흐름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페이저도를 알아야 겠죠?

여기서 W1과 W2를 더 한다면 P =root3 *V*I*cos(e) 이 되게 됩니다. 따라서 유효전력 P= W1 + W2 가됩니다.

 

1-2 무효전력

 

그렇다면 무효전력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이번에는 W1과 W2를 빼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피상전력과 역률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1-3 피상전력과 역률

물론 피상전력을 구하기 위해 위에서 구했던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연립하여 풀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문제를 풀때

전압과 전류가 주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P= root3 *V*I를 이용하여 구해주면 됩니다.

 

또한, 피상전력과 유효전력이 주어진다면 손쉽게 역률을 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부분을 설명할 때 그림을 그리는데 방전되어 조금 설명이 부실할 수 있습니다.

햇갈리신다면 댓글남겨주세용 

 

꾸벅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