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

갭레스형 피뢰기 & 서지흡수기 ( Galess type Arrester & Surge Arrester -Part 2.서지흡수기 편) 본문

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전기기사를 공부하는 필기노트

갭레스형 피뢰기 & 서지흡수기 ( Galess type Arrester & Surge Arrester -Part 2.서지흡수기 편)

놀러갈래 2020. 3. 10. 22:58

이번 시간은 지난 시간에 이어 갭레스형 피뢰기와

서지흡수기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넘어가기 전에 피뢰기에 대한 설명을 위해 아래에 링크를 남겨 두겠습니다.

https://retriever12.tistory.com/39

 

피뢰기 & 서지흡수기 ( Lightning Arrester & Surge Arrester -Part 1.피뢰기 편)

이번 시간에는 전기를 공부하면서 조금 헷갈릴 수 있는 피뢰기와 서지흡수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기사를 공부하며 알게될 피뢰기와 서지흡수기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retriever12.tistory.com

 

1. 갭레스형 피뢰기

 

갭레스형 피뢰기와 일반 피뢰기의 차이점은 이름에서와 같이 직렬갭이 없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 직렬갭이 없는데 어떻게 제대로 방전을 할 수 있을까요?

 

그이유는 바로 특성요소에 있습니다. 갭렙스형 피뢰기의 특성요소는 ZnO(산화아연)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피뢰기의 경우 SIC특성요소를 사용하는데 이 둘의 차이는 바로 V-I 특성 곡선에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ZnO(산화아연)의 특성곡선을 보면 정격전압보다 높은점에서 특성전압이 시작하게 됩니다. 이 그림이 의미하는 바는 정격전압에서는 전류가 방전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직렬갭이 필요없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SIC 특성곡선을 보면 정격전압보다 특성전압이 아래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직렬갭을 통해 정상전류가 방전되지 않도록 조절 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와 같은 특성으로 갭레스형 피뢰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게 됩니다.

 

2. 갭레스형 피뢰기의 특징

 

첫 번째는 갭레스형 피뢰기는 직렬갭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기기가 간단하고 소형 경량화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오손에 강하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세 번째는 류가 없어 특성요소에 열화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네 번째는 직렬갭이 없기 때문에 다빈도 동작을 하여도 무리가 없습니다.(기계적 강도가 강하다

 

3.서지 흡수기

 

서지 흡수기는 피뢰기와 달리 낮은 방전내량을 갖기 때문에 뇌서지에 이용이 불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서지흡수기는 구내선로에서 발생하는 개폐서지를 방전시켜 2차기기를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 됩니다.

 

서지흡수기가 시설되는 위치는 2차기기 앞에 사용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위치에 시설 됩니다.

서지흡수기의 시설 위치는 2차기기 앞 즉 건식 변압기, 몰드 변압기, 고압 전동기 앞에 시설하게 됩니다.

여기서 고압 모터는 3kv ~10kV의 정격 사이에 있는 전동기를 의미합니다.

위의 그림은서지흡수기의 정격표와 기호입니다. 피뢰기와 서지흡수기의 기호가 같기 때문에 정격표를 이용하여 구별을 하여야 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