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

[유도장해]Part. 1정전 유도 장해 (Electrostatic Induction) 본문

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전기기사를 공부하는 필기노트

[유도장해]Part. 1정전 유도 장해 (Electrostatic Induction)

놀러갈래 2020. 6. 16. 23:06

우리나라는 지형이 좁다보니 송전선과 통신선이 근접하여 여러 유도장해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중 한가지가 정전 유도장해 입니다.

이번 시간은 이 정전 유도장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Part를 나누어 다른 유도장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정전 유도 장해

 

정전 유도장해의 주된 원인은 송전 선로에서 발생하는 영상전압과 통신선의 상호 정전용량에 의해서 발생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통신선의 상호 커패시턴스와 송전선로의 영상전압이 불평형이 되어 생성되는 전압을 정전 유도전압이라 합니다. 이로인해 발생한 정전 유도 전압은 통신선에 유도전류를 흐르게 하고, 상용주파 잡음을 일으켜 통신장해를 일으키게 됩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Ia+Ib+Ic=Is 라는 조건을 가지고 정전유도 전압을 구해낼 수 있을까요?

아래 그림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정전 유도 전압

 

먼저 위와 같은 식을 이용하여 커패시턴스를 어드미턴스로 바꾸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게됩니다.

 

여기서 EA, EB, EC는 각각 벡터 값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각각의 전압을 한 상으로 통합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계산 공식은 연산자를 이용하여 계산을 하였습니다. 아래링크에서 연산자의 의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retriever12.tistory.com/7

 

영상분, 정상분, 역상분 (Symmetrical Coordinating System)

영상분, 정상분, 역상분의 의미를 알아보고 왜 분해하여 사용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시간을 통해 연산자의 개념과 대칭분과 비대칭분을 구별하여 올바르게 사고

retriever12.tistory.com

전력선이 3상평형일 경우와, 1선 지락으로 영상전압이 발생하였을 때의 정전유도전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력선 측의 연가가 충분하다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art. 2전자유도장해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art. 3로 넘어가기전 Part. 2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part. 2 https://retriever12.tistory.com/73

 

3. 유도장해 방지 대책

 

유도장해에 대한 방지 대책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art. 3 https://retriever12.tistory.com/74

 

[유도 장해] 유도장해 발생 시 현상과 대책 Part. 3

이번 챕터는 지난 2챕터에 대한 내용을 강화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part를 2가지로 나누어 진행하려 하였으나 정전유도장해와 전자유도장해에 대한 비교를 추가하고 싶어 part를 3까지 만들게 되��

retriever12.tistory.com

 

이상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