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

[유도장해]Part. 2 전자 유도 장해 (Electromagnetic) 본문

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전기기사를 공부하는 필기노트

[유도장해]Part. 2 전자 유도 장해 (Electromagnetic)

놀러갈래 2020. 6. 20. 22:31

이번 챕터는 지난 정전 유도장해를 이어 전자 유도장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전자 유도장해는 지락 고장 시 통신선에 더 큰 장해를 일으키는 것으로 

사고시 더 욱 세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전 유도 장해의 경우 상시 운전시에 주로 장해를 일으키고

반대로 전자 유도 장해의 경우 지락사고시 주로 큰 장해를 일으킵니다.

지난 시간 정전 유도장해에 대한 리마인드를 위해 링크를 걸어 두겠습니다.

https://retriever12.tistory.com/72

 

[유도장해] 정전 유도 장해 (Electrostatic Induction)

우리나라는 지형이 좁다보니 송전선과 통신선이 근접하여 여러 유도장해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중 한가지가 정전 유도장해 입니다. 이번 시간은 이 정전 유도장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

retriever12.tistory.com

1. 전자 유도 장해

 

전자 유도 장해란? 지락사고시 발생되는 영상전류가 발생하면 통신선과 전자적인 결합에 의한 상호인덕턴스로 인해 발생하는 유도 장해를 의미합니다. 송전선에 Ia, Ib, Ic 의 전류가 흐를 때 병행하고 있는 통신선에는 전자유도전압 Em 이 발생하며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L은 통신선과 병행하는 거리[km] 를 의미하며, 3Io는 기유도전류[A](=지락전류, Io는 영상전류), M은 상호 인덕턴스[H/km]를 의미합니다.

기유도 전류가 어떻게 전자유도 전압에 영향을 끼치는지 아래 그림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상시에는 3Io가 거의 0에 가깝기 떄문에 통신선에 걸리는 전자유도전압이 미미하게 통신선에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1선지락 사고시 영상전류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전자 유도 전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한 전자유도전압이 통신선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지락사고시 고장 전류를 예상하고, 예정지 부근의 통신선에 대한 전자 유도 전압을 산출하여 그 값이 정해진 제한값을 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우리나라의 전자유도전압 제한은 650[V])

 

*기유도 전류

먼저, 유도에는 유도를 일으킨다는 뜻에서 기유도와 유도를 받는다는 의미에서 피유도가 있습니다. 여기서 기유도전류는 전자유도전압을 유도함을의 미하며, 통신선의 경우 전자유도전압의 유도를 받기 때문에 피유도시설이라 불리웁니다.

 

------<아래는 기사와 상관없는 내용입니다>------

번외로,  위의 전자유도전압을 계산하는 식은 실제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상호인덕턴스의 값을 계산해 내는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먼저, 각상의 상호인덕턴스를 알아내기 어려울 뿐더러 실제로 송전선이 1행만 존재할 뿐만 아니라 여러방향 여러선로 통행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2.유도장해 대책

 

전자 유도 장해에 대한 대책마련은 아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retriever12.tistory.com/74

 

[유도 장해] 유도장해 발생 시 현상과 대책 Part. 3

이번 챕터는 지난 2챕터에 대한 내용을 강화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part를 2가지로 나누어 진행하려 하였으나 정전유도장해와 전자유도장해에 대한 비교를 추가하고 싶어 part를 3까지 만들게 되��

retriever12.tistory.com

 

Part. 1의 정전유도장해와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Part. 1 https://retriever12.tistory.com/72

 

 

이상 글을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