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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기사] 비접지 방식 (Feat. 1선 지락사고) -Non Grounded System

놀러갈래 2020. 6. 30. 21:37

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서 시작했던 챕터가 바로 1선 지락 사고입니다.

고 저항접지나 직접접지일 때의 1선 지락 사고에 대해서는 알아 보았지만

비접지 방식에 대해서는 알아 보지 않았었고, 

댓글을 통해 비접지 방식에서의 1선 지락사고에 관련된 글을 보며 써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서론은 이쯤하고 본론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중성점 접지 방식 종류

https://retriever12.tistory.com/80

 

1. 비접지 방식

 

비접지 방식은 3상 변압기를 Delta - Delta 결선을 사용할 때 이용하는 접지 방식입니다. 특징적으로 선로의 길이가 짧아 주로 3.3kV, 6.6kV 같은 전압이 낮은 계통에서 채용되고 있습니다. 비접지 방식에서 1선 지락사고가 발생한다면 고장점으로 부터 건전상의 대지 정전 용량에 의해 고장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대지정전용량에 의한 용량성 리액턴스의 값이 아주 크기 때문에 지락전류는 상대적으로 작아지며, 지락전류는 영점을 통과하는 순간 자연 소멸되어 송전을 계속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그렇다면 비접지 방식의 1선지락 사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비접지 1선지락 사고

 

비접지시 지락 사고시 가장 큰 특징은 지락 전류가 진상이라는 것 입니다. 타접지 지락사고 시 지락전류는 지상 전류가 흐르지만 비접지시 진상 전류가 흐르는 것은 대지정전용량에 있습니다. 위 그림을 통해 비접지 1선 지락사고시 건전상에 걸린 대지정전용량으로 흐르는 지락 전류의 합을 통해 Ig를 파악해 낼 수 있습니다. 

 

 

 

 

이 Iab와 Iac 값을 대지 정전용량과 전압으로 분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와 같이 지락전류 Ig는 위상 기준전압 Ea(사고 전)보다 90도 앞선 진상 전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전상의 대지전위 어떻게 상승하게 될까요?

위의 질문은 페이저 그림을 통해 이해하면 쉽습니다.

 

 

 

 

직접접지의 경우와 달리 Ea가 G=0V와 같아져 대지전위가 선간전압레벨로 올라가게 됩니다. 즉 Root 3배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는 직접접지일 때 1선 지락사고를 파악한 것입니다.

https://retriever12.tistory.com/4

1선 지락사고 직접접지(Single-Wire Earth Fault)

글에 대한 서두가 많이 길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넘어 가고싶은 분들은 스크롤 부탁드립니다!! 전기를 공부하여 취업에 준비하거나 현장에서 사용될 전기에 대해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retriever12.tistory.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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