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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
[실무] Block, Initiation 의미와 용도(Feat. 차단기 절체시험) 본문
이번 시간에는 전기실무에서 사용하는 단어 중 실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Block과 initiation이라는 단어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단기 절체시험을 주로하는 포스팅을 향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1. BLOCK 의 의미
계전기 보호요소를 시험하거나 절체시험을 할 때 블락(블락킹)이라는 용어를 간혹 사용합니다.
먼저, 블락은 사전적 의미로 막다, 방해하다 라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전기에서 사용할 때도 같은 의미로 어떤 신호나 출력이 나가려 할 때 그 신호를 막는다는 의미로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실무에서 사용하는 블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아래 실무를 통해 이해하는 것이 쉽습니다.)'
1-2. Initiation 의 의미
계전기가 받은 신호로 차단기가 Trip되거나 Trip시키려는 신호를 의미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차단기 절체 시험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위해 지난 포스팅을 보고온다면 조금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2. 차단기 절체 시험에서의 Block과 Initiation
차단기 절체 시험을 할 때 Incoming과 TIE차단기를 운용하는 계전기 로직에 Initiation 요소와 Block요소를 집어 넣습니다. ( Initiation 요소는 "이런 상황에서는 차단기가 절체되어야 해!" 라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쉽게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실무 그림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Initiation 신호
여러 조건 중 변압기의 고장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위 상황(B쪽 Incoming 라인의 25나 86조건이 맞는 가정)에서 변압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Upstream 차단기가 Open되면서 A가 Open되고, Tie가 Close로 되어 절체가 되게 됩니다. 따라서 87 TRIP나 TR Mechanical Fault신호는 Initiation 신호가 됩니다.
이런 Initiation 신호로 인해 결론적으로 아래와 같이 A bus의 부하 및 피더들은 정전 없이 B Incoming을 통해 수전을 받게 됩니다.(Initiation 신호는 정전사고를 막는 중요한 신호 입니다.)
그렇다면 Block 신호는 어떻게 활용될까요?
2-2 Block 신호
이번에는 Incoming 86 Trip을 예로 들겠습니다.
이번에는 A Bus에서 과전류가 발생하여 86 동작 하였다면 어떻게 될까요?
(86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신 분은 여기로retriever12.tistory.com/44 )
위와 같이 B쪽 bus로 A의 Bus단락사고가 번지지 않게 하기위해 TIE가 절체되지 않습니다. 사고가 B Bus로 전이 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A incoming의 86(Lock out)신호를 이용합니다. 86이 돌게되면 로직에 의해 Initiation 신호가 들어와도 Tie가 절체되지 않게 됩니다. (여기서 86신호를 Incoming A 86 블락이라 일컫습니다.)
이글을 끝을 내기 전에 절체가 될 때 Tie가 먼저 close가 되어야 하지 않냐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Manual로 절체를 하기 위해서는 Tie를 close시킨후 Incom A를 open 시키지만
현 상황은 Auto 절체를 가정하였기 때문에 위와 같이 절체되었습니다.
향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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