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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를 끄적이는 메모장/배전반 절체

[실무] Transfer Trip( FEAT- 열수송 수변전설비)

놀러갈래 2021. 5. 22. 12:55

이번에 알아볼 것은 Transfer Trip이라는 요소입니다.

전기관련 일을 하다보면 간혹 Control Logic이나 Panel Schemetic Diagram을 많이 접할것이라 생각됩니다.

여기서 확인되는 TTX Transfer Tri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TX와 Transfer Trip은 같은 신호를 의미 합니다.)

먼저 절체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지난 자료를 Link 걸어 두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자료를 확인하고 오시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https://retriever12.tistory.com/90

 

[실무] Trip Selection 과 Auto/Manual(Bus Transfer)

저압, 고압반 등의 Motor 나 Non Motor Feeder들이 있는 Bus를 절체할 때 HSBT(High Speed Bus Transfer)를 이용하거나 Trip Selection을 이용한 Bus Transfer를 사용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 Trip Selection과 Aut..

retriever12.tistory.com

1. Tie 가 없는 절체 방식(수변전설비)

 

위의 자료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절체용으로 이용되는 Tie 가 있는 절체방식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Tie 가 절체되기 위해서는 25 SYNC와 Incoming A나 Incoming B를 통한 한가지 수전을 받아야 된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이번 자료에서는 Tie가 없을 때는 어떤 방식으로 절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며, 기본적인 Control 로직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TIE가 없는 모델의 수변전설비의 단선도의 경우 아래와 같이 그려지게 됩니다.

위와 같이 Tie 가 없는 경우 고장 절체를 이용하지 않으며, 27을 이용한 Auto Transfer 나 Transfer Trip으로 운전을 하게 됩니다. 또한, 변전소에 상주하는 상주인이 존재하지 않는 무인 변전소나 ECMS나 DCS를 통해 운용하는 수변전설비의 기본적인 단선도라 볼 수 있습니다.

 

2. NONE TIE 절체 방식(Control Logic)

 

TIE가 없는 절체방식을 채용하게 되면 Conctrol Logic의 구성이 간단해 지지만, 두 가지의 Incomer를 통해 동시 수전을 받아야 한다는 RISK가 존재합니다.

(TIE가 있다면, 25를 이용하여 SYNC를 맞추어 준다면 전력계통에 가해지는 무리가 적게됩니다.)

 

INCOMER A와 B를 통해 절체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VCB 101과 201은 0.5s 동안 같이 Close가 되어있는 상태를 유지하며, 0.5s 이후 한쪽이 Open되며 절체가 되게 됩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Transfer Trip의 Command 방식입니다.

여기서 안전성을 추가하기위해 Tie 가있는 경우 SYNC를 넣거나 Time Delay의 시간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해당 방식은 ESSENTIAL와 같은 주요설비가 아닌 열수송 설비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이상 Transfer Trip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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