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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Trip Selection 과 Auto/Manual(Bus Transfer) 본문
저압, 고압반 등의 Motor 나 Non Motor Feeder들이 있는 Bus를 절체할 때
HSBT(High Speed Bus Transfer)를 이용하거나 Trip Selection을 이용한 Bus Transfer를 사용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 Trip Selection과
Auto Manual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Auto/Manual
Trip Selection에 대해 먼저 이해하기 전 Auto/Manual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부스 절체(Bus Transfer)를 진행할 경우 아래와 같이 2가지 요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의 Initiation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Incoming Panel이나 절체가 필요한 Tie 측 Panel을 보게되면 쉽게 볼 수 있는 Switch 입니다.
위 스위치를 조작하거나 SCADA System으로 구현된 Selection Switch를 통해 Auto/Manual을 결정하게 됩니다.
간혹 Local/Remote Switch를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지만 전달하는 의미가 달라지게 됩니다.
(Local : 현장 Panel에서 조작, Remote : SCADA WorkStation에서 조작)
2. Trip Selection
위에 서 언급한 바와 같이 Trip Selection은 Manual 조작을 할경우 원하는 Bus를 Open시켜 절체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A Bus를 점검하여야 되서 B Bus로 수전을 받고 싶을 때 A Trip Sel 을 선택 후 Tie를 Close 시켜 절체하게 됩니다.
절체를 위한 조건들을 만족시킨 후 (보호요소 25, 27, Upstream CB STATUS : 윗단 차단기상태) 절체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절차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a. 가장 먼저 A, B Bus가 각기 Incoming을 통해 수전을 받는 생태여야합니다.
b. Trip 시킬 Incoming 차단기 쪽 Selection을 선택합니다.
c. 절체 조건을 충족 후 Tie를 Close 시키게 됩니다.
d. 절체속도는 차단기 및 계전기 응답속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약 60ms ~ 100ms 내외입니다.
3. Auto / Manual에 따른 절체 순서
위와 같은 절체관련 시연을 진행할 때 한 가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Trip Selection이라는 기능이 복잡하여 해당 Line의 전압을 떨어뜨리게 되면, Trip Selection을 이용하지 않고 절체가 되지 않느냐는 질문이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알아 보기 위해서 절체 순서에 대해 알아야 하였습니다.
HSBT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Auto Transfer를 유지 한채 Line 측 전압을 떨어뜨리게 되면 A계전기(차단기)가 반응을 하여 A incoming CB를 Trip 시키게 되며, Tie계전기(차단기)에 Close 명령을 보내게 됩니다. 이렇게 절체를 할 경우
짧은 순간 A쪽 Feeder는 정전상태를 받게되며, 순간적인 Shock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Manual Transfer를 진행할 경우 계전기에서 25 보호요소를 이용한 절체를 하게 됩니다. 25보호요소가 정상동작 중일 경우 A incoming과 B incoming의 전압 전류 요소를 파악하여 Hz, 크기, 파형을 감시하게 됩니다. 이때 25 보호요소가 맞아들어가게 될 경우 Tie 차단기가 먼저 Close가 될 수 있게 되며 이후 선택된 incoming 차단기가 Open되게 됩니다. 따라서 무정전 절체가 가능하게 됩니다. (보호요소 25에 대한 설명 : retriever12.tistory.com/65)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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